성혼문답의 의미와 가치

성혼문답이에요. 놀음놀이가 아닙니다.
이게, 선생님이 생명을 걸고 이날을 찾아온 거예요.
똑똑히, 대답을 똑똑히 해요.

(522-157, 2006.03.28)

참부모님으로부터 하늘의 혈통을 접붙임 받은 모든 축복가정들은 축복의 자리에서 성혼문답을 통해 참부모님과 네 가지의 굳은 약속을 맺었습니다. 1)하늘부모님의 창조이상을 완성한 선남선녀의 자격을 갖추어 참부부의 인연을 맺고, 2)자녀들을 하늘 뜻에 맞게 양육하며, 3)참부모님의 전통을 이어받아, 4)천일국이 지향하는 이상가정을 완성할 것을 언약하였습니다.
참부모님께서는 축복은 복중에 제일 귀한 복이기도 하지만 영계의 하나님을 포함하여 전체가 다 바라보고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얼마나 무서운가를 알아야 한다고도 말씀하셨습니다. 축복은 두 남녀의 횡적인 약속일 뿐만 아니라 참부모님과 영원을 걸고 하는 종적인 약속입니다. 축복이 보통의 결혼과 다른 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성혼문답은 이러한 내용을 참부모님과 축복가정이 일문일답으로 주고 받은 유일한 약속입니다. 축복가정이 성화의 열매를 맺는 그 날까지 일생동안 단계적으로 다 이루어야 할 삶의 지침이자 목표입니다. 앞으로 참부모님같이 살겠다는 맹세입니다.
축복식 당시 ‘약속하느냐’는 참부모님의 질문에 큰 소리로 대답했지만 정작 그 내용은 잘 몰랐던 식구님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성혼문답으로 참부모님과 맺은 축복의 약속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정의 자세를 다짐하는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36가정(1961.05.15.)

  1. 그대들은 실수하거나 혹은 잘못하였을때는 하늘이 자유로 처리할 것을 약속하는가?
  2. 그대들은 창조본연의 자녀로서 하나님과 참부모앞에 효자효녀와 충신 열녀가 되기를 약속 하는가?
  3. 그대들은 본성의 자녀로서 피조만물을 주관하는 동시에 그의 화동의 주체가 되기를 약속하는가?
  4. 그대들은 선의 세계를 이루는데 있어서 제3이스라엘의 조상으로서 선의 아들딸을 양육하기를 약속하는가?

72가정(1962.06.04.)

  1. 창조주이신 하나님 앞에서 모든것을 책임지고 선의 결실을 맺는 참다운 조상이 되겠느뇨?
  2. 만우주 앞에 세워진 참주인이 되어서 만물 앞에 내놓고 사랑할 수 있는 참다운 부모가 되겠느뇨 ?
  3. 축복 받은 자녀로서 모든 것을 책임지겠느냐?

124가정(1963.07.24.)

  1. 여러분들이 하늘앞에 맹세하고 언약을 맺은 이 신랑신부가 만일에 뜻 앞에 어긋나게 될 때는 각자가 책임질 것을 맹세하느뇨?
  2. 그대들은 참효자와 효녀로서 참다운 이상적인 신랑신부의 인연을 맺어 가지고 참다운 부부가 되어 하늘의 뜻 앞에 지대한 충성을 다할것을 맹세하느뇨?
  3. 그대들은 영원한 천주 앞에 참부부가 되어서 만세에 존칭을 받는 참조상이 될 것을 맹세하느뇨?
  4. 온 피조만물 앞에 인간의 본성으로 허락하신 주관 권한을 지니고 영원한 뜻 앞에 승리자의 영광을 갖추어 주관의 권위를 세울것을 약속하느뇨?

430가정(1968.02.22.)

  1. 그대들은 뜻을 앞에 두고 맹세한 영원한 부부들로서 하늘이 원하시는 참다운 부부가 되는 동시에 만일에 뜻 앞에 어긋나는 그러한 장면이 있게 될 때에는 각자 자신이 책임질 것을 맹세하느뇨?
  2. 그대들은 영원한 부부로서 참된 가정을 이루어 영원한 선의 가정의 본이 되면서 선한 자 녀들을 하늘이 바라는 참된 아들딸로서 교육할 것을 맹세하느뇨?
  3. 그대들은 참된 가정을 이루어서 영원한 나라와 세계를 향하여 참된 가정의 본이 되면서 후대에 대한 참된 선 한 조상이 될 것을 맹세하느뇨?
  4. 그대들은 하나님의 영원한 창조이념이 신사랑을 중심삼은 영원한 부부로서 온 피조세계를 완전히 주관할 수 있기를 맹세하느뇨?

777가정(1970.10.21.)

  1. 그대들은 부모로서 선의 자녀를 참하게 양육하여 하늘이 바라는 귀한 아들딸로서 봉헌할 것을 약속하는고?
  2. 그대들은 참다운 가정을 이루어 하늘이 바라는 선의 나라 즉 천국의 백성이 되어 참된 충성충신과 열녀가 되기를 맹세하는고?

1800가정(1975.02.08.)

  1. 그대들은 하나님 앞에서 영원한 참된 부부가 될 것이며 참다운 효자효녀가 됨으로 참다운부부로서 앞으로 하늘의 법도를 지키고 만일 자기들의 실수가 있게 될 때는 모든 책임을 자기들이 질 것을 맹세하느뇨?
  2. 그대들은 하나님 앞에서 영원한 참된 부부가 되어 선한조상이 됨으로써 후대의 전통을 세 우는 모범이 되는 부부가 될 것을 맹세하느뇨?
  3. 그대들은 참된 부부로서 영원하신 하나님 앞에 참된 부모가 되어 참된 자녀를 낳음으로 그를 교육하여 하나님 앞에 효자효녀가 되는 동시에 그 나라 앞에 충신 열녀로서 양육할 것을 맹세하느뇨?
  4. 그대들은 영원한 창조이상인 가정의 기틀을 마련하고 그 가정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가정인 동시에 모든 인류의 표본이 되는 가정이 되어 그 가정을 영원히 뜻 앞에 봉헌함과 동시에 그 나라와 그 세계를 완전히 하나님의 나라로 복귀 완성하여 그 세계를 주관하는 하나님의 사랑받는 참된 부부가 될 것을 서약하느뇨?

6000가정, 6500가정(1980년대)

  1. 그대들은 본연의 선남선녀로서 하늘의 법도를 세우고 만일 실수가 있으면 자기들이 책임질 것을 맹세하느뇨?
  2. 그대들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이상적인 부부로서 영원한 가정을 이룰 것을 맹세하느뇨?
  3. 그대들은 하늘의 전통을 이어받아 영원한 선의 부모로서 가정과 세계에 모범이 되는 자녀를 양육할 것을 맹세하느뇨?
  4. 그대들은 이상적 가정을 중심삼고 사회, 국가, 세계, 천주 앞에 사랑의 중심자가 될 것을 맹세하느뇨?

3만가정, 36만가정(1992 ~ 1995년)

  1. 그대들은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완성한 성숙된 선남선녀로서 영원한 참사랑의 부부의 인연을 설정할 것을 하나님과 참부모님 앞에 약속하느뇨?
  2. 그대들은 참부부가 되어 깨끗한 전통을 계승하고, 혈통을 계승하고、자녀들을 뜻에 맞게 양육하며 통일가 전체와 인류와 하나님 앞에 필요로 하는 지도자로 양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3. 그대들은 참부모님을 중심삼고 통일가의 전통을 이어받아 후대에 통일가의 후손들과 인류 앞에 자랑스러운 전통을 전수할 것을 약속하느뇨?
  4. 그대들은 창조이상을 중심삼고 하나님과 참부모님의 뜻을 이어받아 하나님의 4대 심정권과 3대 왕권적 전통을 확립하고, 하나님과 참부모님 같이 세계인들을 사랑하여 지상천국 건설과 천상천국 건설의 기본이 되는 이상적 가정을 형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4천만쌍, 4억쌍, 종교지도자, 성직자 축복식(1990년대 말 ~ 2000년대 초)

  1. 그대들은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완성한 선남선녀로서 영원한 부부의 인연을 설정할 것을 약속하느뇨?
  2. 그대들은 참부부가 되어 앞으로 자녀들을 뜻에 맞게끔 양육하며 통일가 전체와 인류와 하나님 앞에 필요로 하는 지도자로 양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3. 그대들은 참부모님을 중심삼고 통일가의 전통을 이어받아 후대의 통일가의 후손들과 인류앞에 자랑스러운 전통을 전수 할 것을 약속하느뇨?
  4. 그대들은 창조이상을 중심삼고 하나님과 참부모님의 뜻을 이어받아 하나님의 4대 심정권과 3대왕권적 전통을 확립하고 하나님과 참부모님과 같이 세계인들을 사랑하여 지상천국 건설과 천상천국 건설의 기본이 되는 이상적 가정을 형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2000년대 중반 ~ 2010년대 초 축복식

  1. 그대들은 하나님의 창조이상을 완성할 성숙된 선남선녀로서, 영원한 부부의 인연을 설정할 것을 하나님과 참부모님 앞에 약속하느뇨?
  2. 그대들은 참부부가 되어 앞으로 자녀들을 뜻에 맞게 양육하며, 통일가 전체와 인류와 하나님 앞에 필요로 하는 지도자로 양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3. 그대들은 참부모님을 중심삼고 통일가의 전통을 이어받아, 후대에 통일가의 후손들과 인류 앞에 자랑스러운 전통을 전수할 것을 약속하느뇨?
  4. 그대들은 창조이상을 중심삼고 하나님과 참부모님의 뜻을 이어받아 하나님과 참부모님같이 세계인들을 사랑하여, 지상천국 건설과 천상천국 건설의 기본이 되는 이상적 가정을 형성할 것을 약속하느뇨?

2013년 이후 축복식

그대들은 하늘부모님의 창조이상을 완성할 선남선녀로서 영원한 부부의 인연을 맺고 천지인참부모님이 세우신 전통을 이어받아 천일국이 지향하는 이상가정을 완성할 것을 약속하느뇨?